언어 배우기 2편

174371No.186412019.04.27 23:53

잘난 척 하는 것 같고 꼰대같아 보여서 이런 말 안합니다. 그냥 언어 배우는데 도움 되시라고 제가 배우고 느낀 바를 말씀드립니다. 불편하시다면 죄송합니다.

1. 언어 배우는 데는 순서가 있어요

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동사입니다. 저는 동사부터 외웠어요. 불어의 경우 존재하는 동사 대부분을 외우고 아예 언어를 모를 때도 단어만 보고 무슨 내용이겠구나 유추할 정도로 동사만 외웠습니다.

그 후, 중요한 게 명사입니다. 명사는 주어와 목적어, 보어가 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동사 다음으로 커요. 명사를 외운 뒤, 기본적인 어순을 배워요. 일단, 단어를 모르면 어순 배우다가도 단어 찾고 외우고 하면서 멈추는 시간이 많은데 단어를 머릿속에 넣어놓으면 언어 배우는 속도가 순식간입니다.

명사까지 얼추 머릿속에 들어오면 이제 전치사를 외우고 관사를 공부합니다. 그 뒤 단문을 만들어요.
나는 학생입니다.
I am a student
Je suis étudiant
이정도로요. 그리고 부정문도 배우고 명령문, 의문문도 차례대로 배웁니다.

그 후, 복문을 배워요. 접속사, 관계사 이런 것들요. 단문은 만들 수 있으니 복문은 관계사 붙여서 만들면 돼요.

2. A4 용지를 준비하세요

저는 늘 오늘 무엇을 했는지 백지에 처음부터 끝까지 써내려가요. 중간에 막힌다? 그럼 그건 절대 내일 기억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무엇인지 다시 보고 공부하면 도움이 돼요.

3. 단어 외울 땐 스토리를 만드세요.

네이버 사전에 단어를 하나 치면 관련 단어들이 밑에 떠요. 그것들을 클릭하면서 저는 같이 외우거든요. 예를 들어,

suivre 뒤따라가다 poursuivrir 뒤쫓다, 추격하다 sentir 느끼다 courir 뛰다, 달리다 parcourir 관통시키다, 돌아다니다 suite 다음, 후속 soumettre 종속시키다 obeir 복종하다 marcher 걷다

이렇게 적어놓고는 스토리를 만들어요.

경찰이 범인을 뒤따라가서 추격했는데 범인이 그걸 느꼈는지 뛰어서 도망쳤다. 경찰은 돌아다녔고 그 다음 범인을 잡아서 종속시켰더니 범인은 복종해서 그제서야 같이 걸었다.

이렇게 스토리를 만들어서 외웠어요. 백지 펼쳐놓을 때 이렇게 하면 절대 놓치지 않아요.

4. 백색소음

https://asoftmurmur.com/

저는 여기서 장작불 타는 소리 들으면서 공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일 공부가 잘돼요. 혹시라도 필요하시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있는데 여기까지 쓰는 것도 완전 꼰대처럼 보여서 여기까지만 할게요.

정말 부끄럽습니다. 욕만 하지 말아주세요. 궁금한 게 풀리셨길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좋아요 0 0
이전17311732173317341735다음